인터넷 스타(網紅) 3.0 시대 중국 사이버 페미니즘 담론 - Papi장(醬)의 경우를 중심으로
2017
이 글은 중국의 유명한 `왕홍`, 즉 인터넷 스타인 Papi醬을 중국의 사이버 페미니즘의 맥락 하에 두고 분석하려 한다. 인터넷과 사이버 스페이스의 등장으로 인해, 여성들은 예전의 젠더 억압을 어느 정도 벗어나 자유롭게 활약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다. 다나 해러웨이나 새디 플랜트 등의 여러 학자들이 이런 가상공간 속의 페미니즘, 즉 사이버 페미니즘에 대해 주목할 만한 이론들을 내놓았다. Papi醬은 이런 사이버 페미니즘이 중국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Papi醬이 발표한 수많은 동영상들에서 그녀는 사회적, 성적 억압에 노출되어 있는 여성들의 입장을 유쾌한 방식으로 드러내었다. 그러나 때때로 그녀는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을 강화할 수 있는 발언을 하기도 하였으며, 심지어는 `진화된 성차별`(enlightened sexism)의 혐의에서도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한계들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중국 사이버 페미니즘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눈에 띄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녀가 자신의 사이버 페미니즘 활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정부와 시장의 가부장적 권력은 그녀의 `위반`을 자꾸만 `봉합`하고 길들이려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그녀의 활동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 Correction
- Source
- Cite
- Save
- Machine Reading By IdeaReader
0
References
0
Citations
NaN
KQ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