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반 기술평가시스템(AiRATE; 에어레이트)
2021
최근 금융권에서 4차산업 관련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신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금융 패러다임도 급변하고 있으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혁신이 필수적인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은 경제/산업/기업/기술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그간 축적된 기술평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ㆍ외 최초 인공지능 기반의 기술평가시스템(AiRATE; 에어레이트)을 구축하였다.
AiRATE(에어레이트)는 기업의 기술사업평가등급을 산출하는 시스템으로, 계량지표의 정교한 모델링이 가능한 인공지능평가와 계량적 수치가 대변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전문가평가가 상호보완하는 구조로 구성하여 모형의 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였다.
인공지능 구현 알고리즘에서 머신러닝의 한 분야인 인공신경망(딥러닝)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예측 정확도가 기존 모형대비 기술사업성장가능성은 6%p(70.4%→76.1%), 기술사업위험가능성은 12%p(65.7%→78.0%) 이상 향상되어 전체적으로 9%p(68.1%→77.1%) 이상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등급산출을 위한 평점 데이터의 정규성이 유의하게 확보됨에 따라 등급 변별력이 강화되었다.
인공신경망 성능 최적화를 위해 산업분류체계를 재정립하여 양질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다양한 중소기업 맞춤 지원이 가능하도록 기술사업평가등급 外 기술사업성장등급, 기술사업위험등급을 구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해석모듈 도입을 통해 최종 기술사업평가등급에 대한 해석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금융권 내 인공지능 도입의 걸림돌이었던 해석불가, “블랙박스”의 한계를 극복한바 인공지능 기반의 중소기업 금융지원의 신뢰성을 한층 더 강화하였다.
- Correction
- Source
- Cite
- Save
- Machine Reading By IdeaReader
0
References
0
Citations
NaN
KQ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