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교육기관의 수은함유폐기물 시범처리
2019
본 연구에서는 화학물질로부터 취약계층의 보호를 위해 초·중·고교와 같은 교육기관에 보관 중인 수은함유 폐제품류를 안전하게 수집·운반하여 적정 처리하는 시범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미나마타협약을 이행하고자 하였다.
교육기관에 보관중인 수은함유 폐제품류는 온도계, 체온계, 혈압계, 기압계 및 기타 계측기기류로 조사되었으며, 이들 수은함유 폐제품류는 소량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집·운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제품류 처리비용의 절감 및 처리효율 향상을 위해서는 거점 수거방식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수은함유 폐제품류의 거점 수거방식을 이용할 경우 안전한 운반 및 보관을 위해 파손되지 않도록 비닐포장을 하고 최종적으로 골판지 상자 등을 사용하여 배출되도록 하며, 취급 담당자에게 취급·운반·보관·안전사고 대응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수은함유 폐제품류를 5 cm 이하로 파쇄할 경우 대부분 원소수은의 형태로 회수가 가능하며, 잔재물에 미량 잔류하는 수은은 600 ℃, 0.1 atm의 조건에서 열처리를 통해 회수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 마련된 수은함유 폐제품류의 수집·운반 및 관리기준 지침(안)을 실제 교육기관의 수은함유 폐제품류 수거사업에 활용하였고, 부족한 내용을 보완하였다. 또한 가정에서 발생한 생활폐기물 중 수은함유 폐제품류의 수거사업에 활용가능성을 검토 하였다.
- Correction
- Source
- Cite
- Save
- Machine Reading By IdeaReader
0
References
0
Citations
NaN
KQ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