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골 분절 골절에서 골수강 내 금속정과 최소침습 금속판 고정술 병행의 임상적 결과
2020
목적: 경골 분절 골절에서 골수강 내 금속정(IM nailing) 및 최소침습 금속판 고정술(MIPO) 병행의 임상적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12년 7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AO type 42 C2의 경골 분절 골절 32예 중 IM nailing 및 MIPO를 병행한 17예 중 추시 가능한 14예를 후향적으로 연구하였다. 방사선 사진 평가 및 술 후 임상적인 기능 평가를 하였다.
결과: 전 예에서 골유합을 얻었고 평균 26주였다. 수상 시 오염이 있던 1예에서의 감염을 제외한 합병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평균 내반 2도, 평균 전방 각변형 3도, 건측 경골의 scanogram과 비교하여 길이 단축은 평균 5 mm로 측정되었다. Modified Rasmussen’s system에 의한 슬관절 기능적 점수는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얻었으며, Molander와 Olerud의 방법에 의한 족관절 기능적 점수도 양호한 결과를 얻었다.
결론: 경골 분절 골절에 대해 IM nailing 및 MIPO 병행은 골절 부위 간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 골유합 확률을 높이고, 만족할 만한 정렬을 얻어낼 수 있다. 따라서 연부조직의 보존 및 경골의 정렬을 고려할 때, IM nailing 및 MIPO 병행은 유용한 치료라고 생각된다.
- Correction
- Source
- Cite
- Save
- Machine Reading By IdeaReader
0
References
0
Citations
NaN
KQ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