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환아에서 두피의 비듬내 집먼지진드기 항원 농도와 임상증상 사이의 상관관계
1999
목 적 :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에 환경내 집먼지진드기 항원에 대한 노출이 관여하리라 추측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 환아의 의류 뿐만 아니라 피부 그리고 두피의 비듬 등에서도 집먼지진드기 항원이 검출되었다고 보고되었다. 이에 연구자는 아토피 피부염 환아에서 임상증상의 중증도와 집먼지진드기의 감작상태가 두피의 비듬내 집먼지진드기 항원의 농도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 법 :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단된 27명의 환아와 대조군으로 천식만 있는 것으로 진단된 환아 41명을 대상으로 두피에서 비듬을 채취한 후 집먼지진드기 항원의 농도를 면역 효소법으로 측정하여 두피의 비듬내 집먼지진드기 항원 농도와 아토피 피부염의 임상증상의 중증도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결 과:
1) 총 68명의 대상환아에서 채취한 두피의 비듬중에서 Dermatophagoides farinae의 주 항원인 Der f1은 32명(47%)에서 측정되었으며, D. pteronyssnus의 주 항원인 Der p1은 33명(49%)에서 측정되어 총 68명중 46명(70%) 에서 Der f1 또는 Der p1 항원이 두피의 비듬 추출액내에서 측정되었다.
2)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환아 27명과 천식만을 가진 환아 41명간에 두피내 비듬의 양과 추출액내 집먼지진드기 항원 농도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3) 주당 세발 횟수가 많아짐에 따라 두피의 비듬 추출액내 Der f1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Spearmans rank test, r=-0.24, =0.052).
4) 아토피 피부염 환아 총 27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을 때 두피의 비듬내 Der p1 농도와 아토피 피부염의 중증도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관찰되지 않았으나(r=-0.05, P>0.05), 두피의 비듬내 Der f1 농도와 아토피 피부염의 중증도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 관계가 관찰되었다(r=0.39, <0.05).
결 론 :본 연구는 아토피 피부염 환아의 두피 비듬내 집먼지진드기 항원 농도와 아토피 피부염의 임상증상의 중증도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환경내 집먼지진드기 항원에의 노출이 아토피 피부염의 병태생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
- Correction
- Source
- Cite
- Save
- Machine Reading By IdeaReader
0
References
0
Citations
NaN
KQ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