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협소한 국토사정에 의한 간척 및 항만 물류 기반시설의 확충에 따라 연안지역에 대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들 개발에 있어 준설토 매립 등으로 인위적으로 조성한 부지가 여러 용도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연안지역을 성토, 매립하는 경우에, 개발된 지역은 포화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안정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지진과 같은 갑작스러운 진동이 가해질 경우에는 액상화에 대한 피해가 우려된다.
일반적으로 액상화 해석은 Seed와 Idriss(1971)에 의한 간편법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있으며 이 방법은 여러 변수의 상당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액상화 평가에서는 이러한 점이 무시되고 결정론적으로 해석되고 있다. 확률 통계적 액상화 해석은 1970년대 후반에 제안되었으나 중요한 프로젝트나 중요 구조물에만 한정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다른 공학 분야에서의 지진 및 위험에 대한 확률론적 해석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지반공학자들에게 확률론적 액상화 해석은 아직 일반적인 절차로서 받아들여지지는 않고 있다.
액상화 평가를 위한 지반조사 및 시험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액상화 해석에 미치는 인자들에 대한 이해와 이들 인자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반물성의 공간변동성을 확률론적 방법으로 특성화하며 변동성의 크기효과와 불확실성의 요인에 대한 독립적이고 일반화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며, 간편법에 의한 액상화 반복저항응력비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및 그 변동성을 검토하고,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이들 인자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다이크는 국내 시험시공을 통하여 Tensar 지오그리드의 성능을 재확인하였으며 시공현장의 상황을 고려한 여러 가지 제품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Tensar International Limited와(주)다이크는지오그리드의 특성을 보다 강화한 신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현장에서 지오그리드를 활용하는 사용자가 실질적인 이익과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