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프로그램에서 ‘리얼리티’가 차용되는 방식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미국의 〈서바이버〉와 한국의 〈무한도전〉을 비교분석했다. 배경, 인물, 서사 구축 과정에서 리얼리티가 생산되는 방식을 비교했고, 이를 토대로 경쟁가치가 생산되는 방식을 분석했다. 두 프로그램 모두 결과보다 인물의 행위 과정에 초점을 두며, 이 과정에서 인물의 변형 과정에 초점을 둔다. 다큐멘터리 관습을 강조하는 〈서바이버〉는 오지의 자연에서 극한 상황에 처한 인물의 생존경쟁 과정을 보여준다. 웃음의 유발에 초점을 둔 열린 포맷의 〈무한도전〉은 소재와 배경의 개방성을 통해 실재감을 획득한다. 〈서바이버〉는 정형화된 게임의 형식에 의해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무한도전〉은 이야기 전개가 유연하고 개방적이다. 게임 형식을 취하는 〈서바이버〉는 우승과 탈락을 토대로 한 경쟁과 동맹이라는 엄격한 경쟁이 적용되는 반면, 과제 수행 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인물로 변형해야 하는 〈무한도전〉은 협력과 경쟁이라는 유연한 방식의 경쟁이 적용된다. 모두 집단 내 역학 관계와 인간의 행위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경쟁이 서사를 이끄는 기본축으로 작동한다. 리얼리티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주로 게임의 형식을 토대로 경쟁과 갈등을 창출하는 인물의 행위와 행위 전개 과정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 밝혀졌다.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의 형식을 토대로 한 이러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안에서 정해지지 않은 것들과 가변적인 요소에 의해 언제든 대체 될 수 있다는 대체 가능성, 제작진의 개입 가능성, 인물이나 캐릭터의 변형 가능성을 토대로 기존의 잘 짜인 오락프로그램과는 다른 방식의 리얼리티를 생산한다.
본 연구는 도입단계에 있는 우리나라 민 관 파트너십 도시공원의 실태 분석결과를 성숙단계에 있는 다양한 국외사례와 민 관 파트너십 도시공원의 계획과정(민 관 파트너십 형성공원조성공원 운영 관리) 속에서 비교분석(Gap Analysis)함으로써 우리나라 민 관 파트너십 도시공원의 전개방향과 파트너 십 활성화를 위한 단서를 찾는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국내외 민 관 파트너십 도시공원 사례를 비교분석 결과, 앞으로 우리나라 도시공원의 전개방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 지금까지 민 관 파트너십 도시공원 사례가 지자체 중심의 단일 또는 소수 파트너가 주도해 조성 관리했다면 앞으로는 도시공원의 유형별로 효율적인 다 부문간의 파트너십(Multi-Sector Partnership)을 형성해 도시공원을 조성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도시공원은 공익이 우선 시 되는 공간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민 관 부문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시켜야 하겠다. 둘째, 도시공원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만들어져 가는 공공 공간이다. 따라서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 지금까지 국내 사례분석 결과, 민 관 파트너십의 개념이 도시공원의 조성과정에 적용되는데 치우쳐 있다는 것은 도시공원의 양적 확충에 중심을 두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공원이 지역사회 내에서 공공 공간으로서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결국 공원의 조성과정뿐 아니라 이후 운영 관리 과정에서의 민 관 파트너십이 요구된다. 셋째, 민-관 파트너십 도시공원 관리가 효과적이고 지속적이기 위해서는 결국 지역사회 참여가 바탕이 되어야 하겠다. 지역사회의 참여는 도시공원의 가치에 대한 민 관 부문 모두의 의식 전환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서울그린트러스트와 같은 비영리단체가 민 관 파트너십을 통해 크고 작은 도시공원을 조성 및 관리하면서 성공사례들이 축척 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복잡성에 따라 반복적인 노출이 디자인의 미 평가와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자의 뇌 반응을 통하여 알아 보고자한다. 이를 위해 복잡성 정도가 다른 목걸이제품을 사전조사를 통해 자극물로 구성하였고, 몰입도가 높은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최근 FCC 에서는 허가된 무선 통신 시스템의 비어 있는 주파수에 대해 허가되지 않은 통신 시스템의 중복 사용에 대한 내용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허가된 시스템과 비허가 시스템의 공존으로 인해 기존의 허가된 무선통신 사용자에게 유해한 간섭을 주어 심각한 통신 성능 저하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무선 인지 기술(cognitive radio technology)을 기반으로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에서의 동적 주파수 선택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동적 주파수 선택 방법은 기지국과 단말의 센싱을 통해 획득한 감지 정보를 바탕으로 비어 있는 주파수 대역을 검출하여 채널 리스트를 생성하고 허가된 무선 통신 시스템을 감지하면 능동적으로 사용가능한 채널로 이동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이는 기존의 허가된 무선 통신 시스템에 간섭으로써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비허가 시스템과 허가된 시스템의 공존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채널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경피적 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노인환자에게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노인환자의 지식, 불안 및 자가간호수행의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 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은 노인환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동영상과 이것의 핵심내용을 담은 리플릿, 그리고 추후 전화상담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혈관 재협착이나 질병재발을 예방하고 자가간호수행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자가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프로그램 실시 전후 지식과 자가간호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졌고 불안 점수는 유의하게 낮아졌다.